고려대학교 BK21+ 한국사학미래인재양성사업단

QUICK MENU
  • 로그인
  • 사이트맵

사업 비전 및 목표

글로벌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역량 강화 방안

한국사를 통해 글로벌 세기 인문학 패러다임 형성을 주도할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본사업단은 첫째, 글로벌 연구역량 단계별 성취를 위한 체계적 교육 시스템 구축 둘째, 인문학 패러다임 형성에 기여하는 인재 교육 시스템 구축, 셋째, 국제적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기본역량 강화 프로그램 구축, 넷째, 글로벌 인재교육을 위한 최상의 교수진의 확보를 교육역량 분야의 주요 과제로 삼았다.

▶ 글로벌 연구역량의 성취를 위한 체계적 교육 시스템 구축

본 사업단은 ‘정규 교과과정’과 ‘특별 교육과정’을 병행 운영한다. 정규 교과과정에서는 한국사의 전공 교육과 병행하여 지역사와 타전공을 의무적으로 학습하게 되며, 국외대학과의 학점 교류 등의 과정이 포함된다. 특별 교육과정은 세미나를 통한 도구언어 습득, 국내외 석학 강연을 통한 연구경향의 습득 등 기회를 제공한다. 정규 교과과정과 특별 교육과정은 사업단 참여대학원생 뿐만 아니라 고려대 한국사학과 전 대학원생에게 열려있다.

▶ 인문학 패러다임 형성에 기여하는 인재 교육 시스템 구축

‘한국사의 글로벌화’, ‘글로벌히스토리의 한국사화’를 위해 교육제도를 일층 강화하고 질적 개선을 추진할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사업단은 이미 한국사 대학원생들이 동서양사 수업을 수강하도록 제도적으로 요구하여 한국사 일변도의 인식에서 탈피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더불어 세계사적 관점에서 한국사를 파악할 수 있도록 유능한 외국인 교수를 지속적으로 채용하여 교육의 국제화를 위한 인프라를 선도적으로 구축해 왔다.

▶ 국제적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기본역량 강화 프로그램 마련

➀ 동서양 인문/사회고전 교육 및 숙지도 평가
「BK21 플러스 사업」단계에서 본 연구단은 대학원생이 인문학 및 사회과학의 고전 지식을 광범위하게 습득하도록 할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사업단은 인문/사회 고전의 습득을 정규교과과정과 체계적으로 연계 시킨다.

② 해외 연구 시스템과 연구윤리의 이해
본 사업단은 참여대학원생들이 인문/사회분야에서 연구를 주도하고 있는 해외 지역의 연구문화와 윤리를 정확하게 습득하도록 하여, 국제적 연구자로서 기본 소양을 갖추도록 할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사업단은 정규 교과과정과 특별 교육과정 프로그램 내에 관련 내용을 포함시켜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연구윤리를 체화하도록 교육한다.

▶ 글로벌 인재교육을 위한 최상의 교수진의 확보

본 사업단에서는 중기 계획으로 외국인 교수를 정년트랙으로 전환하려는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이를 통해서 보다 안정적인 기반에서 해외 한국학계와의 협력과 연구 성과의 공유가 이루어질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장기 계획으로 시대나 전공 또는 내외국인을 가리지 않고 본 사업단의 인재양성을 위한 교육과 연구 목표를 완수하는데 도움이 될 만한 교수를 특별 채용하는 방안을 진행하고자 한다.

비전